자바언어를 위한 Static Code Analyzer - PMD

|
이클립스를 이용해 자바 어플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코드를 분석해서 코드의 질과 잠재적인 에러 방지를 도와주는 툴로써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픈소스 중에는 PMD(http://pdm.sourceforge.net) 라는 것이 가장 쓸만한 것 같습니다. 코딩 스타일에 대해서 온갖 잔소리를 하고 있는 것 같지만, 꼼꼼히 보면 개발자들의 코딩 습관도 고쳐줄 수 있고, 이클립스와 ANT을 모두 지원하고 있어서 여러 측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네요.. 회사에서는 방화벽덕분에 최신 버전 설치를 이클립스에서 제대로 확인 할 수가 없어서 예전 버전으로 확인하였는데 집에서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나서 확인해 보니 예전 버전의 이상한 에러도 없어지고 UI가 좀더 깔끔해졌네요. 그런데 왠일인지 링크된 아래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모든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네요. 다른 얘기이긴 한데 오픈소스의 가장 큰 문제점중에 하나는 버전간의 호환성이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능 때문에 최신버전을 설치하다보면 먼가 또 안되는 일이 종종 있으니까요. (호오 이렇게 얘기하니까 제가 개발자인 것처럼 느껴지는 군요.)

http://www.eclipsezone.com/articles/pmd/

참고로 상용툴인 DevPartner for Java에서도 분석모듈로써 PMD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