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으로 성공한 프로젝트란...

|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단순히 극복해야 할 일련의 긴 역경일 뿐이다. 역경에 맞서는 일은 결코 이례적이지 않다. 오히려 당연한 일이며, 우리가 할 일이다. 진짜 시험은 난관이 없는 상황에서 성공했을 때가 아니라 난관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거둘 때이다. - 윌리엄 A. 코헨


어려운 일을 겪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어려운 일을 맡지 않는 것이겠지요.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유혹에 빠지기 너무 쉽습니다. 저 자신도 늘 어렵지 않은 일을 맡고 싶은 맘은 있지만 ... 그러기에는 여전히 호기심이 많고 좀 어렵더라도 그런 일들에 손을 대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그런 일을 만들기도 하지요. 주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전에는 혼자 선택하고 스스로 해결했지만 이제는 제 주위에 좋든 나쁘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그래도 말이죠... 진정한 승리감은 코헨이 말했듯이 어려움을 극복했을 때라는 것을 압니다. 그 승리감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무엇이되었든 그저 두려울 뿐입니다.

다소 난관이 있더라도 추진력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상사를 만나기는 쉽지 않네요. 이미 저 자신도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느끼거든요. 그래서 제 주위에 저보다 두려움없이 도전적으로 덤벼드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은 저에게는 크나큰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한 친구들이 더욱 늘었으면 합니다.
And